이재명 성남시장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 여부를 결정한 시한이 임박해왔다 이시장은 이번주 내에 결정하겠다고 공언한바 있어 주말 안에 결정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보이고 있어 그의 결정이 더욱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바다.


이미 sns상에서는 찬반 여론이 다양하게 논란 수준으로 번지고 있다. 출마 찬성 여론은 민주당 당대표가 되서 야당다운 야당을 만들어 달라는 의견이 많은 편인데 반대하는 쪽 이유는 찬성 이유보다 다양하다. 반대하는 사람의 가장 큰 이유라 설변은 반대 이유라기 보다는 그를 비난하는 것이 더 크다. 즉 춞하지 말아야 할 이유보다는 개인적 호불호에 입각한 비난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출마 반대 이유 중에 선명한 것들은 당대표가 아니라 대선 도전에 직접 가라는 것과 출마해도 안될 거라는 추론으로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는 설명들이 보인다.


그럼 정작 이재명 시장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아마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성남시의 행정이겠다. 현직 시장이 당대표에 출마한다는 것이 법적인 하자는 없고 또한 시장직과 당대표직을 겸직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정치도의적으로 타당하냐는 것이겠다.. 법적인 부분과 전혀 다른 부분이다.


두번째는 당대표 선거에서 당락의 결정된 후의 일일게다. 정치인이야 어떤 선거에서든 선택 받으면 좋은 일이니 당대표로 선출되면 일단 자신의 정치가 선택받은 것이니 좋을 일이지만 사실상 떨어저도 걱정이고 붙어도 걱정이다.


당대표에 선출됬을 때 당장 드러날 문제는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대선 1년 전에 당대표를 사퇴하면 되지만 이는 전혀 설득력도 없고 지지 받을 수 없는 일이다.

당대표에 선출됐을 때 다른 한가지 문제는 시장직을 그만둬야 한다는 것이다 법적으로 시장직을 유지해도 되지만 이는 사실상 허락될 수 없고 잠깐 동안 유지는 되겠지만 결국 시장직은 사퇴할 수 밖에 없다. 시장직을 사퇴하면 성남시는 다시 선거를 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생긴다. 이경우는 단순히 성남만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는다.


당대표 선거에서 당선 될 경우에는 대선 출마 포기와 성남시장직 사퇴에 이는 다양한 정치 상황이 전개되기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지금 당장 고민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당대표에서 떨어졌을 경우는 어떨까? 이것도 고민이다. 첫째 떨어졌을 때는 다양한 비난들이 추가 될 것은 불을 보듯 명확하다. 당대표 선거의 흥행을 이유로 출마한다고 했던들 이런 출마 이유는 사라지게 된다. 당대표 출마에 비난하는 사람들의 첫 일성은 김두관 의원 꼴난다는 것이었는데 시장직을 유지한다고 해서 이런 비난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김두관 의원은 대선후보에 출마하기 위해 경남지사직을 버렸지만 낙선하는 바람에 지금도 오만 욕을 다 먹고 있다. 하지만 지사직을 버리지 않고 출마했다고 해도 비난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재명 시장도 마찬가지 상황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또한 낙선 했을 때에는 대선 출마에 대한 변수 발생을 감뇌해야 한다 지금 비록 2%의 대선 지지율이지만 민주당 후보군 4명에 들어간다.하지만 당대표에 낙선하면 당대표 출마함으로써 조금 더 전국적 지지도는 올라가겠지만 그로 인해 얻는 이익보다 낙선으로 보는 피해가 더 클 수 있다.


물론 이재명 시장은 이보다 더 복잡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언급한 것들 이외에 좀더 자세한 고민꺼리들이 있지만 이재명 시장의 고민의 대강은 이런 정도일거 같다.


물론 필자는 이재명 시장 당대표 출마를 반대하는 입장인데 여러 이유중에 한가지를 언급하자면 성남시장직을 사퇴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성남시장직을 사퇴해서 재보선이 생기면 그간 성남시를 통해 이루어 왔거나 이룬 것들이 결실을 맺기 전에 도루묵이 된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현재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지방재정 개악 반대 투쟁에서 성남시 축이 무너진다. 이는 박근헤 정권의 대단한 성공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박근혜 정권과 크게 싸우겠다는 당대표 출마 이유가 박근혜의 성공을 돕는 꼴이 된다.

중간에 성남시장직을 사퇴함으로써 성남시장 재보선은 새누리당의 강세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성남시를 교두보로 박근혜 정권과 강력히 대치하던 것이 수식간에 무너질 위험이 많다는 것이 지금은 당대표에 출마하면 안된다는 이유중에 한가지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TEN BY
다큐 iN
Social Network BLOG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