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한 지 3년, 나는 성실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는 모범사원이다!

출근은 정시 30분 전, 매일 야근은 기본이다. 공휴일에는 집에서 빈둥거리느니 출근하는 게 회사를 위한 길이라 믿는다.

그런데 연말 인사고과는 항상 신통치 않고, 나를 바라보는 과장님의 눈길은 어둡다. 내년엔 대리로 승진해야 하는데...

어째서 우리 회사는 나 같은 인재를 몰라볼까? 왜, 왜, 왜?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Scalar 가 아니라 Vector!

어떤 미사여구로 치장을 하든 회사의 목표는 이윤 추구다. 그리고 직원이 받는 급여는 현재의 이익에 대한 기여 혹은 장래의 예상이익에 대한 대가로 지급된다. 당연히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람은 이익 창출에 기여하는 직원이며, 이는 '열심히'가 아니라 '효과적으로' 일을 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축구의 공격수를 예로 들어보자. 뛰어난 체력을 바탕으로 90분 내내 그라운드를 전력질주 할 수 있고 우사인 볼트에 맞먹는 스피드를 지니고 있다 한들 패스해주는 공을 잡지도 못하고 어쩌다 시도하는 슛은 항상 골대 위 20미터 상공으로 날아가 버린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심지어 엉뚱한 패스로 상대편에게 득점 기회를 제공하기나 한다면... 이런 선수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적보다 더 무서운 사람이다.

단순노동에서는 "열심히=효과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직장생활에서 머리는 없이 몸만 쓰는 일은 그다지 없다.

가끔은 효과적으로 일하는 직원보다는 열심히 일하는 부하를 더 선호하는 상사가 있기도 하다. '자세가 되어 있다'는 이유로 말이다. 그런데 이런 상사는 대개 무능한 직장인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유능한 부하를 많이 거느리고 있어 더 이상 머리를 필요치 않는 회사 owner거나.

물리학에서 방향을 가지지 않고 크기만 가지는 물리량을 Scalar 라 하며, 방향과 크기 모두를 나타내는 것을 Vector 라 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Scalar 가 아니라 Vector 다.

멍부? 똑게!

일하는 유형에는 멍게, 멍부, 똑게, 똑부 등 4가지가 있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멍'은 멍청, '똑'은 똑똑, '게'는 게으름, 그리고 '부'는 부지런함이다.

얼핏 생각하면 이 중 가장 좋은 건 똑부지만 현실적이지 않다. 일시적으로는 가능하더라도 장기화되면 순직으로 연결되기 십상이다. 또한 똑부가 되고자 하는 이들의 다수는 직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가정쯤은 포기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인데 노년이 불쌍해진다.

가장 골치 아픈 건 멍부다. 멍청하면서 부지런하면 혼자 피곤한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 힘들게 만든다. 구덩이 하나 파라는 지시를 받고 엉뚱한 곳에 파 버리면 파고→메우고→다시 파는 등 3배의 노력이 들어간다. 심지어 이런 친구들은 시키지 않은 일까지 저질러 동료들이 뒷수습해주느라 애를 먹기도 한다. 축구로 치면, 90분 내내 땀은 혼자 다 흘리며 그라운드 누비다가 자책골 넣는 친구다.

멍부 스타일의 친구들은 '결과보다도 더 중요한 건 과정'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그리고 잘못을 지적해도 잘 수긍하지 않는다. 그냥 무인도에서 혼자 살거나 깊은 산 속에서 도나 닦으면 딱 제격일 친구다.

멍게야 기업에서 아예 뽑지 않을 테니 여기서 논할 필요도 없고...

현실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건 똑게다. 다소 게으른 것 같지만 주어진 일은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신세대답게 뺀질뺀질한 것 같아 상사로서 한마디 하고 싶지만 일의 성과를 보면 대견하기도 하고, 그래서 어떤 때는 얄미우면서도 똑똑한 막내동생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랄까!

다만 똑게의 뺀질뺀질함이 지나치게 부각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똑게는, (가끔은)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밤샘근무도 마다치 않는 집중력이 있음을 상사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런데 멍부를 영문으로 표기하면 그 이니셜이 MB라는 점은 우연일까?


WRITTEN BY
다큐 iN
Social Network BLOG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1. 리더를 평가하는 기준이 있었는데 비슷하기도 하내요....여튼 멍청한데 부지런하면 아랫사람이 일을 못하죠..쥐넘이 다 아는 것처럼 행동해 .....개짜증이죠 ......쥐색히가 으뜸인듯
  2. 멍부가 더더욱 문제인 점은 자신이 잘못하고 있다는 걸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주위사람들 복장 터지게 만들지요.
secret